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Blog Article


선물계약의 가격표시방식은 선물 만기일에 대상 현물을 인수(인도)할 때 기준이 되는 상품의 계약단위 당 가격으로 표시되며, 거래소의 상품명세로 사전에 정해져 거래가 이루어진다. 선물시장에서 결정되는 선물가격은 해당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관련된 각종 정보가 집약되어 결정되므로 현재시점에서 미래 현물가격에 대한 수많은 시장 참가자들의 공통된 예측을 나타낸다. 반대로, 코스피 지수가 고점이기에 앞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선물 매도를 계약하면 됩니다. 선물이란 미래의 특정 시점에 물건을 지정한 가격에 거래하기로 계약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국내선물은 코스피 200 지수가 많이 올라 계약금액이 늘어나서 국내선물 한 계약을 거래하려면 1,400만 원~1,500만 원을 위탁증거금으로 입금하고 있어요.


상대 옵션을 이기려면 상대의 발목(저가)을 잡거나 머리(고가)를 눌러야 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양옵션이 같은 가격으로 교차할 경우 이겨야 되는 것은 물론이고요. 이는 곧 추세방향에 대한 진입타이밍을 한번 놓쳤더라도 장중 지속적인 눌림목 시점과 일중 추세 변곡점을 관찰 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 할 수 있음을 의미함. 선물의 현재 가격, 각 가격에 대한 매수/매도 잔량, 투자자별 매매 동향, 해당 선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즉, 원하는 물건을 거래할 때 돈을 주고 물건을 받는 것이 현재 시점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주변 아파트의 시세가 오르면 새로 짓는 아파트의 분양권 프리미엄도 따라 오르기 마련이다. 따라서 아파트 분양권을 사고자하는 사람은 주변 아파트 시세에 관심을 기울일 수 밖에 없다. 다시 말해 미결제약정은 대체로 현재의 추세가 오르거나 내리는 쪽으로 이어질 때 늘어난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3, 6, 9, 12월 둘째 주 목요일이 네 마녀의 날이다. 선물과 옵션이 무엇이기에 이들의 만기가 도래하는 날에는 주가가 요동치는 걸까. 오늘은 선물과 옵션이 무엇인지, 그리고 선물ㆍ옵션의 동시만기일에 주가 변동이 심한 이유는 무엇인지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경우 옵션은 만기일 이전에는 내재가치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되는 것이 정상이다. 거래대상이 되는 기초자산이 현물인 경우와 선물인 경우에 따라 구분됩니다.


반면 스트래들 매수보다 지수의 움직임이 커야 이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이 다소 불리하다. 옵션의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 가운데 하나인 스트랭글(strangle)은 스트래들의 변형이다. 스트랭글은 최대손실폭을 스트래들보다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거래전략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근 선물가격이 고평가된 경우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수차익거래가 매도차익거래보다 자주 발생한다. (지난번에 언급했던 것처럼 매도차익거래의 자체 한계도 있겠지만) 이는 매수차익거래가 엄밀하게 따진다면 무위험 차익거래라기 보다는 「현선물 스프레드거래」로 여겨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선물이 현물보다 고평가될 경우 매수차익거래가 대규모로 발생한다.


선물거래에서 매수자와 매도자가직접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청산소가 개입하여 거래상대방이 되어 주는 것이다. 즉, 매도자에게는 거래 상대방인 매수자가 되어주고, 매수자에게는 매도자가 되어줌으로써 거래상대방의 신용상태(결제이행능력 여부)에 대하여 염려할 필요 없이 안심하고 매매를 할 수 있다. 투자원금을 회수하고 옵션을 매수하는 방법은 첫번째 전략과 같지만 조건이 나은 다른 행사가격의 옵션을 매수할 수 있다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때도 옵션 가격이 추가로 상승하면 원금손실 없이도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 먼저 파생상품은 주식과 채권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해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하는 상품이다.


그렇다 보니 네 마녀의 날에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큰 경우가 잦은 것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 올해 가을 쌀 가격이 오를까 봐 걱정된다면, 9월에 쌀 한 가마니를 현재 가격(20만원이라고 가정)에 구입하기로 농부와 미리 계약을 맺을 수 있다. 또는 9월에 쌀 한 가마니를 20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권리를 1만원에 살 수도 있는데, 이는 9월 만기 쌀 콜옵션을 1만원에 매수한 것이다. 선물계약을 맺은 사람은 약속한 만기일인 9월에 쌀값이 20만원보다 저렴해도 20만원을 지불하고 쌀을 인도받아야 하지만, 콜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콜옵션 행사를 포기해도 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이 경우 선물은 쌀값이 하락할수록 손실이 커지지만, 옵션의 손실은 제한적이다.


롤오버의 여부를 판가름하는 지표 가운데 스프레드라는 게 있다. 스프레드란 만기일은 다르지만 동일한 종목 사이에서 나타나는 가격차이를 말한다. 이처럼 현물을 그대로 지닌 상태에서 선물 차근월물에 대해 매도를 취해 차익거래를 해소하지 않고 계속 이어가는 게 바로 롤오버(rolloverㆍ이월)다.


1998년 10월8일 모 증권사는 주식시장에서 종가 동시호가 시간에 약 1백억원어치의 매도물량을 하한가에 쏟아냈다. 종합주가지수는 2시50분과 비교하여 약 11포인트가 급락했다. 당시 주가수준이 300포인트 정도였으므로 짧은 시간에 매우 큰 낙폭이 발생한 것이다. 특히 이날은 옵션만기일이므로 최종 KOSPI200지수에 의해 투자자의 손익이 결정되는 날이었다. 그런데 장 막판 주가급락으로 10분전까지도 권리행사이익을 예상했던 콜옵션 매수자들이 투자원금을 모두 날리게 된 것이다.


기존에는 단일가시간 동안 예상체결가격만 공표되고 있던 반면, 이번 개선을 통해 예상체결수량과 3단계 예상우선호가의 가격, 수량, 건수가 추가 공표될 예정이다. 아울러 현행 총호가수량과 건수가 5단계 우선호가의 합계 수량과 건수로 대체된다. 장기보관이 가능한 농산물의 출하시기의 시차를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수급을 안정시키고 이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증대 시킨다고 볼 수 있다.


이같은 내용이 담긴 시세표를 보면서 가늠할 수 있는 사항은 먼저 장세의 강약이다. 콜옵션과 풋옵션의 약정수량을 비교해보면 현재 장세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다. 콜이 풋보다 많을 경우 강세장을, 반대로 콜이 풋보다 적을 땐 약세장을 예상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국내 옵션시장의 투자자들은 콜옵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인덱스를 구성할 수 있는 현물을 항상 보유하고 있는 차익거래자는 드물며, 대차제도를 이용해 주식을 빌리기도 만만찮다.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제작

Report this page